닫기

산업대학원

학과소개

오늘날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복지국가 실현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으며 산업화와 현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들의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대책과 이를 실천하는 학과이다. 복지에 관련되는 제반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실무능력을 기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사회복지 전문인을 기르는 학과이다.

교육목표

사회복지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필연적인 역사적 및 구조적 소산인 온갖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및 실천적 노력을 뜻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사회복지 활동은 사회적 약자 및 낙오자를 직접적으로 보호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구성원의 생활과 요구에 관련된 사회적 조건을 개선함으로써 여러 사회적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한편, 조직화된 규격적인 사회 제도(그리고 이에 관련된 시설 및 대책)와 개인의 개별적인 요구를 중개하여 모든 사람이 사회적 존재로서 권리를 누리고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것은 자본주의적인 사회 경제적 틀 내에서나마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자율 및 자립성을 유지하게 하고, 인간 개인의 성장과 계발을 도모하며, 나아가 사회 전체의 정치적 및 경제적인 통합과 안정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사회복지를 위한 노력은 크게 보아 사회정책과 사회사업으로 구분될 수 있다. 사회정책은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구조적 모순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와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에 의해 전개되는 시책이다. 사회사업은 그러한 구조 본질적 문제와 표리를 이루면서 그로부터 관계적으로 파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정책을 체계적으로 보충하거나 대체하려는 작업이다.
이러한 인식을 배경으로 본 대학원에서는 사회사업의 사회정책적 함의를 염두에 두고 사회복지사업의 역사와 이론을 습득하는 한편, 그 실천적 기술과 방법을 연마하도록 한다.

졸업후 진로

본 학과를 졸업하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진로가 있다.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응시
  • 사회복지기관, 시설, 어린이집보육교사, 고용안정센터
  • 자원지원센터, 사회교육기관, 사회복지관련 연구기관 및 각종 상담기관(아동, 청소년, 여성등)에서 상담활동, 종합병원, 정신병원에서 의료사회사업가로 활동하고 학교, 연구기관 등 사회복지분야의 행정기관 및 사회개발 분야의 다양한 사회복지영역에 진출할 수 있다.
교수소개
사회복지학과 교수 소개표 입니다.
성명 전공 연구실 전화
정경은 사회복지학 다산관-214호 450-1620
박윤창 발달심리학 다산관-208호 450-1614
배석연 행정이론 다산관-212호 450-1617
신동업 교육철학 다산관-201호 450-1618
유영림 사회복지학 다산관-215호 450-1624
정준수 사회복지학 다산관-209호 450-1619
남세라 학과사무 다산관-210호 450-1625
교과과정 보기
좋아요 0    
· 수정일자 : 2019-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