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당상징

교화 : 동백꽃

호남을 대표하는 사학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상징합니다.

01030100_01.jpg
노력 끝의 영광

동백꽃은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봄에 꽃을 피운다. 그러므로, 교화 동백꽃은 초당대 학생들이 고난을 이기고 영광의 열매를 맺기를 바라는 뜻을 상징한다.

호남의 명문 사학

동백꽃은 전라도 지방에서 특히 아름답게 피는 꽃이다. 따라서, 교화 동백꽃은 우리대학이 호남을 대표하는 사학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상징한다.

교목 : 은행나무

한국의 명문사학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겠다는 의지를 상징합니다.

01030100_02.jpg
학문의 전당

공자님은 은행나무 아래에서 제자들을 가르치셨다. 그래서, 은행나무는 학문을 상징하는 나무이다. 교목 은행나무는 우리 대학이 학문의 전당임을 상징한다.

한국의 명문사학

은행나무는 한국의 은행나무가 가장 우수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교목 은행나무는 우리대학이 한국의 명문사학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겠다는 의지를 상징한다.

당당함과 강인한 생명력

은행나무는 풍채가 당당하다. 또는, 지구상에 가장 오래된 나무이며, 천년 이상 산다. 교목 은행나무는 우리 대학이 당당한 규모로 성장하고 또한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번창, 발전, 영원하기를 바라는 뜻을 담고 있다.

상징동물 : 말

초당대 학생들의 높은 기상과 강인한 의지를 상징합니다.

01030100_03.jpg
높은 기상과 강인한 의지

"한혈마(汗血馬)"는 줄여서 "한마(汗馬)"라고도 부르는데, 중국 사마천의 [사기] '대원열전편'에 나오는 명마다. 이 말은 하루에 천리를 달리고 갈기를 날리며 질주할 때는 피와 같은 땀을 흘리면서도 지칠 줄 모르는 지구력이 강한 말이다. 그래서, "피(血)와 같은 땀(汗)을 흘리는 말"이라고 해서 "한혈마(汗血馬)"라고 부르는 것이다. 상징동물 "한혈마(汗血馬)"는 우리 초당대 학생들의 높은 기상과 강인한 의지를 상징한다.

상징색 : 녹색

지역민들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지역사회 봉사대"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01030100_04.jpg
젊음의 전당

녹색은 나뭇닢 색깔로서 젊음을 상징한다. "청춘(靑春)"과 "청운(靑雲)"의 꿈 등의 말이 바로 그것이다. 학교 상징색 녹색은 이곳이 젊은 이들이 모인 "젊음의 전당"임을 상징한다.

자연환경 친화대학

"그린(녹색)"은 자연환경을 뜻한다. 학교 상징색 녹색은 우리 대학이 지구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지키는데 앞장서는 "자연환경 친화대학"으로 성장하겠다는 뜻을 나타낸다.

지역사회 봉사대학

녹색은 향토, 지역사회 등을 뜻하기도 한다. 학교 상징색 녹색은 우리 대학이 지역민들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지역사회 봉사대"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좋아요 1    
· 수정일자 : 2019-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