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당 MEDIA

2021학년도 1학기 2차 교수법 콜로키움 : 소나기 성료

  • 작성자:홍보실
  • 등록일2021-07-29
  • 조회수 : 202

학습동기와 참여 유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운영 전략 제시
전임교원 69명 참여, 만족도 4.27점/5점

 

[꾸미기]교수법 콜로키움 [사진 1].jpg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역량중심 교육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2021학년도 1학기 2차 교수법 콜로키움: 소나기(소통과 나눔이 있는 이야기)」을 7. 6.(화) ~ 7. 18.(일)까지 개최했다. 이번 교수법 콜로키움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초당대학교 이러닝 시스템(LMS)을 통해 운영하였다. 교수자의 강의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된 이번 콜로키움은 이재경 교수(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를 초청하여 ‘학습동기와 참여 유발을 위한 교수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전임교원 69명이 참여한 이번 교수법 콜로키움에서 이 교수는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를 위해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교수자의 역할과 강의활동, 평가방식 등을 안내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써 말하기 활동을 하고 팀을 구성해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고 다양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였다.

 

 

[꾸미기]교수법 콜로키움 [사진 2].jpg
 

 

이번 콜로키움에 참여한 교수진들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또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실제 수업 사례 공유를 통해 상호작용의 효과를 인지하며 학생들의 참여도를 제고할 티칭 팁을 알게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꾸미기]교수법 콜로키움 [사진 3].jpg

 

 

교수법 콜로키움 참여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참여 교수들은 4.27점/5점(표준편차 0.73)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앞으로도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매 학기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의 교수법 콜로키움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비밀번호 :
· 수정일자 : 2021-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