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당 MEDIA

2020학년도 1학기 CTL 온라인 학습공동체 개시

2020학년도 1학기 CTL 온라인 학습공동체 성황리 운영 개시

실시간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학습모임 운영
온라인 시작매듭(OT)에 그룹대표 73명 참여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가능성 ‘활짝’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역량 중심 교육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지난 5월 12일부터 2020학년도 1학기 CTL 온라인 학습공동체 운영을 성황리에 개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1학기 대면수업이 전면 중단되었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동료·선후배·교수와 함께 공부하려는 학습의 열정까지 사그라뜨리지는 못했다. 이번 학기 학습공동체는 대면수업이 불가함을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변경하여 공모했다. 학습공동체의 특성상 강의실, 도서관 등에 함께 모여 협력학습을 진행해야 하지만, 집합모임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실시간 화상회의 시스템(ZOOM, 라이브톡 등)을 활용하여 학습모임을 진행한다.

 

[크기변환]사진1.jpg

공모 결과, 학습공동체 5개 프로그램에 100그룹, 교수·학생 667여 명이 선정됐다. 특히 동료 간 학습모임인 하브루타의 경우 57그룹이 참여하여 지난 학기 44그룹에 비해 약 29.5% 증가했다. 이처럼 참여율이 증가한 이유로는 등교 시에는 학생들 각자의 정규수업, 동아리 활동, 하교 스쿨버스 시간 등으로 인해 구성원이 함께 모여 학습할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웠던 반면, 원격수업 기간 동안에는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학습모임이 보다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크기변환]사진2.png

 

지난 5. 13.(수)에 실시되었던 학습공동체 온라인 시작매듭(OT)에서는 그룹 대표학생 73명이 참여하여 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안내하였고 운영에 관한 질의응답 또한 진행했다. 처음 시도되는 실시간 온라인 시작매듭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원활하게 시작매듭을 성료할 수 있었다. 시작매듭에 참여한 대표 학생들은 “재택수업이 연장됨에 따라 대학생활을 누리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는데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온라인을 통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어서 만족한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온라인 학습공동체를 시작으로 온라인을 통해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부생의 학습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비밀번호 :
· 수정일자 : 2020-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