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당 MEDIA

2019학년도 2학기 2차 교수법 콜로키움 : 소나기 성료

2019학년도 2학기 2차 교수법 콜로키움 : 소나기 성료

​ 

학습자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전략 구성 및 교수학습법의 전문성 함양

전임교원 16명 참여, 만족도 4.57/5

 

 

[꾸미기]사본 -콜로키움 사진1.jpg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역량중심 교육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2019. 12. 17.() 14:00 중앙도서관 104호에서 2019학년도 2학기 2차 교수법 콜로키움 : 소나기(소통과 나눔이 있는 이야기)를 개최했다. 교수자의 강의 역량 제고를 위해 운영된 이번 교수법 콜로키움에서는 민형덕 소장(세움교육심리연구소)을 초청하여 학습자 중심 질문과 토론수업, 하브루타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전임교원 16명이 참여한 교수법 콜로키움에서는 서로 질문과 대화를 하며 토론하는 하브루타의 수업모형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 방법 등이 소개되었다.

       

꾸미기 사진 2.jpg

       

이날 콜로키움에서는 메타인지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자가 직접 질문을 작성하고 토론하는 질문 중심 수업 모형과 서로 짝을 지어 가르치고 배우는 친구 가르치기 수업 모형 실습을 진행했다. 민형덕 소장은 수업에서 질문과 대화를 하는 하브루타 학습법의 효과를 설명하며 학생 스스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메타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번 콜로키움에 참여한 교수들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체험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학습법이었고 최신 교수법에 대해서 더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며 교수법 콜로키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꾸미기 사진3.jpg  

교수법 콜로키움 참여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참여 교수들은 4.57/5(표준편차 .513)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매학기 마다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의 교수법 콜로키움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비밀번호 :
· 수정일자 : 2019-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