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초당 MEDIA

2022학년도 2학기 2차 교수법 워크숍 : 가나다 성료

  • 작성자:홍보실
  • 등록일2023-01-31
  • 조회수 : 877

창의적 문제발견과 해결 및 Design Thinking의 이해
전임교원 86명 참여, 만족도 4.30점/5점

 

[크기변환]2차 교수법 워크숍 사진 1.png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역량 중심 교육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2022학년도 2학기 2차 CTL 교수법 워크숍 : 가나다(가르침·나눔·다름)」를 지난 1. 2.(월) ~ 1. 15.(일)까지 초당대학교 이러닝시스템(LMS)에서 개최했다. 교수자의 강의 역량 제고를 위한 교수 방법 관련 지식 · 기술 · 태도 배양을 목적으로 한 2차 교수법 워크숍은 김남기 교수(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초청하여, ‘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발견과 해결 교수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2차 워크숍에서는 창의적 문제발견과 해결, 사례, Design Thinking 정의, 과정, 교과목 운영 사례 등을 소개하였다. 

 

[크기변환]2차 교수법 워크숍 사진 2.png

 

먼저 1차시 강연에서 김 교수는 우리 주변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로써 깨어 있는 의식을 강조하였다. 또 허용과 존중하는 분위기에서 집단의 지성을 발휘할 것을 예시와 함께 안내하였다. 이어서 2차시 강연에서는 Design Thinking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 공감, 문제발견, 아이디어 발산 및 수렴, 프로토타입, 테스트 순서로 진행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특히 교과목 사례를 통해 활용 방안을 안내하여 참여 교수들의 이해를 제고시켰다. 교수법 워크숍에 참여한 교수들은 창의성에 대한 생각과 접근의 변화를 정립한 계기가 되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또한 주제에 대해 바로 이해가 가능하도록 예시가 즉각적으로 설명되어 도움이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크기변환]2차 교수법 워크숍 사진 3.png

 

교수법 워크숍 참여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4.30점/5점(표준편차 0.59)의 참여 만족도를 나타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매 학기 교수법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교수자의 강의 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비밀번호 :
· 수정일자 : 2023-01-31